아이성 실패와 24기도 (수7:1-5)
1/ 이스라엘 자손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으로 말미암아 범죄하였으니 이는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졌음이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진노하시니라 2/ 여호수아가 여리고에서 사람을 벧엘 동쪽 벧아웬 곁에 있는 아이로 보내며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올라가서 그 땅을 정탐하라 하매 그 사람들이 올라가서 아이를 정탐하고 3/ 여호수아에게로 돌아와 그에게 이르되 백성을 다 올라가게 하지 말고 이삼천 명만 올라가서 아이를 치게 하소서 그들은 소수이니 모든 백성을 그리로 보내어 수고롭게 하지 마소서 하므로 4/ 백성 중 삼천 명쯤 그리로 올라갔다가 아이 사람 앞에서 도망하니 5/ 아이 사람이 그들을 삼십육 명쯤 쳐죽이고 성문 앞에서부터 스바림까지 쫓아가 내려가는 비탈에서 쳤으므로 백성의 마음이 녹아 물 같이 된지라
▸추수감사절(수장절)의 의미 1. 추수한 곡식을 곳간에 거둬들이듯이 우리를 하나님이 천국 백성 삼으셨다. 우리는 종말에 천국에 들어갈 신분이다. 2. 우리가 이 땅에 사는 날 동안 우리의 배경이 천국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신분이고 우리가 가는 곳마다 하나님 나라가 임한다. 성령이 역사하시고 천사가 동원되고 흑암이 결박된다. 3.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일을 우리가 감당해야 한다. 구원은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빚진 자들이다.
<서론> 어마어마한 여리고성은 무너뜨렸는데 작은 아이성 전투에서는 실패했다. - 전쟁 전에, 우리가 어떤 일을 잘 해내기 이전에 예배, 말씀, 기도가 중요하다.
<본론> 왜 아이성 전투에서 패했는가?
1. 하나님 말씀을 놓쳤다. (1) 수7:11, 레27:28-29, 수7:21 (탐심 때문에 하나님 말씀을 어겼다. 전부 물질 중심, 성공 중심이다) (2) 수7:3 (하나님 말씀은 놓쳤으면서 사람 말은 들었다) (3) 삼상13:13-14 (하나님 말씀 놓치니 후대가 어려움 당했다)
2. 하나님께 묻지(기도하지) 않았다. (1) 대하18:4 (남유다왕은 하나님께 물었다) (2) 삼상13:12 (급하다고 사람 말 듣거나 내 생각대로 움직이면 후회한다) (3) 약4:2 (기도하지 않으면 응답 받을 수 없고 성령 인도 받을 수 없다)
3. 작은 성이라 우습게 봤다. (1) 잠16:18 (교만은 내가 하는 일에서 하나님을 배제하고 소외시키는 것이다. 내 힘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요15:5 (우리는 그리스도 없이는 Nothing이다! 각인시켜라. 우리의 절대 무능력함을 알아야 한다) (3) 빌4:6 (모든 일 가운데 임마누엘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24기도!)
<결론> 1, 신27:4-8(모세에게 먼저 말씀하셨다. '다듬지 않은 돌(어떤 인간적인 방법도 섞지 말고 오직 그리스도만 바라보라)을 쌓고 율법을 적고 낭독하라') - 수8:30-31(여호수아가 그대로 했다) 2. 수8:32,34 (237나라와 5000종족 살리는 세계복음화의 방법 중 방법, 작은 성이든 큰 성이든 무너뜨릴 수 있는 방법은 예배와 말씀, 기도다)
▣ 매일 기도문 ▣ 살아계신 하나님, 모든 일 가운데 예배와 말씀, 기도하며 임마누엘 누림 속으로 들어가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